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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대-제247회-제2차-본회의-2019.06.05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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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7회 장흥군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2호
  • 장흥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19년 6월 5일(수) 10시00분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
   1.군정 질문에 대한 답변
      - 기획홍보실
   2. 휴회의 건

부의된안건
   1.군정 질문에 대한 답변
      - 기획홍보실
   2.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00분 개의)
○ 의장 위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7회 장흥군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오늘부터 제1차 본회의에서 의원님들의 군정질문에 대하여 집행부측의 답변을 청취하고 이에 대해 의원님들이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은 질문서를 제출하신 의원이 먼저 하시되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겠으며, 본 질문의 범위에 벗어나지 않도록 질문을 하실 때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답변이 많은 관계공무원께서는 의원님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은 군민들에게 드리는 답변임을 잊지 마시고 성실하고 책임 있는 자세로 답변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늘 군정질문과 답변을 진행함에 있어 서로 존중하면서 회의가 원만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주시기 부탁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의사일정을 상정하기 앞서 의원 여러분께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출석한 관계공무원 중 회의진행 과정에서 이석한다는 이석사유서가 제출되었습니다마는 이석승인은 하지 않고 이석 시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정회하고자합니다. 의원 여러분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
   그리고 답변서가 서면으로 안 왔죠? 의원 여러분.
(「네.」 하는 의원 많음 )
   집행부에게 말씀드립니다.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으셨으면 의장만이라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군정 질문에 대한 답변
(10시02분)
○ 의장 위등   
   의사일정 제1항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은 의원님들의 질문에 대하여 실과소장으로부터 일괄 답변을 들은 후 보충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답변순서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대로 집행부 직제 순으로 답변을 듣도록 하겠으며 군수님 질문에 대한 26건의 답변은 실과소장의 답변이 끝난 마지막 날에 듣도록 하겠습니다. 답변하시는 실과소장께서는 책임감을 가지시고 솔직하고 소신 있게 답변을 하시되 핵심위주와 요점 등으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기획홍보실 소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기획홍보실장께서는 나오셔서 소관사항 질문에 대하여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홍보실장 방해권   
   기획홍보실장 방해권입니다. 기획홍보실 소관 11건의 군정질문에 대하여 질문하신 의원님 순서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재승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지자체간 상생발전을 위한 우호교류 협약 이후 추진실적과 앞으로 추진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군은 지난 2014년 장흥&8228;영암&8228;강진 3개 군이 상호협력과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자 상생협력정책협의회를 구성하여 업무를 추진해오다 지난 2015년 8월 서울특별시와 3개 군이 상생발전을 위한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협약체결 후 우리군에서는 매년 11월 서울특별시에서 개최한 지역상생 포럼 및 지역상생박람회 행사에서 참석하였고 서울시에서는 지난 2016년 우리군에서 개최한 국제통합의학박람회에 참여한 바가 있습니다. 그 이후 양 지자체 모두 후속사업을 발굴하지 못해 오다 지난 5월 양 자치단체 간 협력사업 활성화를 위해 우리군에서 4건은 협력사업을 발굴하여 서울특별시에 전달 검토 의뢰하였습니다. 추진 예정사업으로는 동&8228;하계 전지훈련팀 유치 추진, 서울시 직거래장터 확대 운영, 우드랜드 힐링체험프로그램 운영, 한의학박람회 및 통합의료한방병원 활성화 등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서울특별시의 검토결과에 따라서 본 사업을 적극 추진하는 등 양 자치단체 간 상생발전을 위해 신규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8228;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김재승 의원님과 백광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민선 7기 이후 각종 홍보 매체별 예산집행 현황과 홍보성과 등에 대하여 답변 올리겠습니다. 먼저 홍보매체별 예산집행현황을 말씀드리면 민선7기 이후 지난 7월부터 연말까지 5억 1,830만 원을 집행하였으며, 2019년 1월부터 현재까지는 TV 스팟광고로 5개 언론사에 5,000만 원, 방송유치 및 기획보도로 4건에 1억 8,400만 원, 옥외 전광판 광고 1개소에 1,100만 원, 신문지면&8228;배너광고에는 46건에 7,230만 원 등 총 3억 9,200만 원을 집행 또는 준비 중에 있습니다. 홍보매체별 광고내역을 말씀드리면 현재 KBS 등 5개 지상파방송 TV 스팟광고를 비롯해서 서울역 등 대도시 옥외 전광판광고, 안중근 해동사 관련 다큐멘터리 제작, KBC특별기획 환상의 타이밍 드라마 제작과 시기&8228;계절별 지역특산품과 관광명소의 기획특집을 보도 등 TV, 신문, 인터넷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군정 대규모 프로젝트사업 및 주민소득 창출을 위한 특산품과 관광명소 등을 집중 홍보해 오고 있습니다. 이런 특화된 홍보로 인해 지역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극대화시켜 지역 농수특산품을 매출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대다수 군민들도 다양한 언론매체를 이용한 홍보마케팅에 큰 기대와 긍정적인 호응을 보이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최근에는 SNS 등을 통한 군정홍보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군민들이 홍보 주체가 되어 지역 소식을 전국에 빠르게 전파시키는 등 중요한 홍보수단 매체로 자리잡아가고 있음을 말씀 드립니다. 앞으로도 지금까지의 다양한 홍보 매체를 기본적으로 홍보 타깃 지역을 수도권와 경남권으로 확대시켜 나가는 한편 연령별 맞춤형 홍보방안 등을 다원화하여 우리군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널리 확대 재생산시키는 동시에 지역 농&8228;수&8228;특산품 홍보가 지역 소득 창출로 이어지니 공격적인 홍보 마케팅 강화에 힘써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백광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군정 홍보 예산 과다집행 등의 언론홍보 관련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군 홍보예산은 인근 지자체인 강진, 영암, 보성과 비교했을 때 평균 정도 유지하고 있어 과다하게 편성 운영되고 있다고는 보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민선이후 각 지자체별 홍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인터넷, 신문 등 언론매체의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홍보예산도 그만큼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걸맞게 다양한 홍보매체를 시의 적절하게 이용하는 동시에 필요에 따라서는 홍보매체 타깃을 집중화시켜 홍보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안도 강구해 가겠습니다. 지역축제나 일반적인 행사위주의 홍보에서 벗어나 시기&8228;계절별 농&8228;수&8228;특산물과 관광명소와 유적지 등을 집중 홍보하여 찾아오는 유동인구를 증가시키고 지역소득창출과 연계될 수 있는 공격적인 홍보방안도 적극 모색해 이를 확대시켜 나가겠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하다보면 때론 앞서가는 홍보가 일정부분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겠지만 군민의 알권리 충족차원에서 사실에 근거해서 주요 군정에 대한 홍보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앞으로도 주요 군정 핵심사업이나 대규모 프로젝트 등에 대해서는 선도적이고 적극적인 홍보방안을 강구해서 주민들 간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시켜 나갈 수 있는 군정홍보가 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유상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이월예산 및 불용예산을 줄여나갈 대책과 왕윤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이월예산 감축 등의 효율적인 예산편성 방안, 그리고 장흥군 특별회계 운영관리 재정립 등에 대해서 일괄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리군 최근 3년간 이월예산 현황을 말씀드리면 지난 2016년도 이월액은 300건에 493억 89,00만 원, 2017년도에는 430건 737억 4,700만 원, 지난해 2018년도에는 553건에 832억 4,400만 원으로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효율적이고 건전한 재정운영에 크게 미흡한 실정입니다. 이 같은 이월예산이 증가하고 있는 주요사유로는 각종 사업계획 변경 및 사업집행 지연, 사전 행정절차 미 이행, 토지매입 협의 지연, 특히 매년 하반기 정리추경 등에 사업비 편성으로 당해 연도 내에 사업을 마무리하지 못함으로써 이월예산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이월예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예산편성 단계부터 각 부서 예산편성 요구 시, 사업의 구체적인 추진 집행계획 및 사전행정절차 및 협의 등의 이행여부를 철저히 점검하여 이월 가능성 여부확인 검토는 물론 예산 편성된 사업을 지속적인 집행현황 관리를 통해 집행이 부진한 부서에 대해서는 예산편성 시 사업비 및 일반운영비를 과감하게 삭감하는 패널티 등을 적용해서 이월액을 최소화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예산편성 시 사업별 총액편성이 아닌 사업추진 절차 단계별 편성을 통해 이월액을 최소화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부지매입비를 1차 편성하고 집행이 완료되면 실시설계비 및 공사비 등을 2차로 편성하는 방식을 택하는 등 예산을 단계별로 편성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도비 보조사업을 경우에 있어서도 해당연도에 자금이 미 교부되어 다음연도로 이월되는 자금이 없도록 중앙부처 및 도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국도비가 제 시기에 교부 송금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불용액 발생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지난해 발생한 불용액은 총 425억 100만 원으로 주요 불용예산사업을 말씀드리면 기준인건비 잔액, 장애인사무실 등 재활시설기능보강 사업 예산, 노력항 여객선터미널 운영 및 관리, 야시장 조성사업, 그리고 내부유보금 등이 되겠습니다. 위 같은 불용액을 줄이기 위해서 본예산 편성 시에는 매년 반복적으로 집행잔액이 발생하여 불용 처리되는 관행적 예산에 대해서는 사전에 정확한 산출을 통해 재검토 과감히 삭감조치하고 추가경정예산편성 시에는 사전에 각 부서에 집행 부진사업에 대해서 해당연도 내 사업집행계획을 중점 점검을 통해 집행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예산에 대해서는 삭감 후 당면 군정 현안사업 등에 대체 활용토록 불용예산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전년도 이월사업의 신속한 집행과 불용액 최소화를 위해 지난 2월에는 2018회계연도 이월사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하여 1억 원 이상 이월사업 총 180건에 대해서 특별 점검하였고 지속적으로 사업부서에 이월사업 추진을 독려하였으며 6월중에는 2019년 내 집행불가 예정사업 사전 점검 실시를 통해 집행이 어려운 사업예산은 앞으로 추가경정 예산 편성 시 적극 반영해서 정리할 계획입니다. 위 같은 불용예정액에 대해서는 추경재원으로서 다른 목적사업예산으로 활용하여 예산편성의 효율화를 높이고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쓰여 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왕윤채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인력운영비 등 법정경비 관련 효율적인 예산편성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난해 2018년도 인건비 예산 편성에 있어 1회 추경 97억 4,300만 원, 2회 추경에 7억 8,1200만 원 증액하는 등 총 104억 4,300만 원이 증액된 589억 6,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마는 인사이동 및 정확한 추계 미흡 등으로 집행 잔액 36억 5,200만 원을 불용 처리하였습니다. 그리고 금년에는 본예산에 인건비로 563억 4,400만 원을 편성하였고 지난   1회 추경에 42억 2,800만 원을 증액한 총 605억 7,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지적하셨다시피 인건비는 법정기본경비로서 본예산에 우선 전액 편성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마는 앞으로는 본예산 편성 시 사전에 인사부서와 인건비를 정확히 추계하여 일괄 전액편성하고 불용액이 과다 발생하지 않도록 효율적인 예산편성을 적극 추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장흥군 특별회계 운영의 재정립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지방재정법 제9조에 따라 특별회계를 설치&8228;운용하고자 할 때는 특별회계의 존속기한을 5년 범위 내에서 조례에 명시하도록 규정되어 있고 법률에 따라 의무적으로 설치운용에 대한 경우는 예외로 규정하고 있습니다마는 장흥군 농공단지 조성사업 특별회계설치 및 운용 조례, 장흥군 농어업인소득증대사업 운영 관리 조례, 장흥군 삼산지구 간척농지 개발사업 특별회계 설치 조례 등 3개의 특별회계는 해당 조례에 존속기한이 명시되어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법령에도 별도 예외규정이 없어 존속기한을 명시코자 해당 조례의 개정을 추진하는 등 특별회계 운영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유상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각종 복합민원 인&8228;허가 처리와 행정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송으로 인한 예산낭비 대책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최근 5년간 진행된 소송 건수는 총 48건으로 변호사 선임비와 패소에 따른 소송비용 등을 비롯하여 총 2억 3,000만 원이 집행되었습니다. 연도별 소송 접수 건수는 2015년에 14건, 2016년에 13건, 2017년에 7건, 지난 2018년에 10건 그리고 2019년 금년 현재는 4건으로 점차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마는 이중 복합민원 인&8228;허가 관련 소송은 총 12건으로 특히 개발행위허가 관련 소송은 최근 2~3년 사이에 크게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 이유는 현 정부의 국정 100대 과제인 신재생에너지 확충정책으로 관련 개발행위 허가 신청이 급증한데에 따른 것으로 주로 산림, 농지 등 자연 및 경관훼손 그리고 인근 주민들의 반발 등을 이유로 무분별한 개발행위를 막고 자 불허가처분을 한 것에 대해 민원인이 취소소송을 제기한 것들이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복합민원인 허가 관련 소송의 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군 고문변호사의 승소율과 자문실적 분석 등을 통해 미흡 시에는 재위촉을 적극 검토하고 관련 부서 담당공무원의 행정처분시 보다 정확하고 명확한 법적 근거 등을 위해 법률자문 지원 및 해당 법규업무 연찬 강화를 통해 소제기 가능성을 사전에 적극 줄여나가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또한 소송관련 시스템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피소사건에 대해 신속 정확한 소송 진행처리와 관련부서 담당공무원의 답변서 제출 등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백광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각종 소송 시 패소에 따른 관계공무원의 문책 등의 조치와 우리군 승소 시 변호사 비용 원고 측의 청구한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우리군의 최근 5년간 패소한 건수는 총 10건으로 패소율은 28%로써 지금까지 패소판결 소송에 대해서는 장흥군 소송사무처리 규칙 제19조에 따라 상대측의 청구 시 법원결정에 따른 소송비용을 총 6건에 6,657만 4천 원을 지급하였습니다마는 미 청구된 4건에 대해서도 해당 법원 소송비용 확정판결이 나는 대로 지급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패소의 원인이 법령 또는 제도의 결함이 있을 때 법령 개정 및 제도 개선을 상급기관에 건의하고 관계공무원의 고의·중과실 등 중대하고 명백한 귀책사유에 해당 시 징계의결 요구 및 구상권 행사를 할 수가 있겠습니다마는 아직까지는 이와 같은 사례는 없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우리군 승소 시 원고 측에 변호사 비용 청구내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최근 5년간 승소판결 및 상대측 소 취하 건수를 포함한 회수대상 건수는 총 22건이며, 그 중 응소 전 소 취하 및 담당공무원의 소송수행 등 5건을 제외한 17건에 총 6,080만 8천 원이 회수대상입니다. 그중 10건에 3,541만 7천 원을 회수를 완료하였으며 7건에 2,469만 1천 원은 금년에 부과진행 중이거나 체납되어 미 회수된 건으로 해당부서와 협력해서 소송비용이 전액을 회수 마무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현황파악 및 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백광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상급기관 감사 시 재정상 환수금액 중 미 회수금 현황 및 조치내역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현재 미 회수금은 총 6건에 1억 1,500만 원으로 지난 2004년 감사원 특정 감사결과 노력도 육상 전복양식장 폐업에 따른 어업손실 보상금 부당지급금 변상조치와 관련하여 관련 직원 4명에게 총 7억 1,800만 원을 변상토록 판정하였습니다. 이중 3명은 월납 및 압류조치 등을 통해 현재 완납된 상태이고 나머지 1명은 2억 1,500만 원 중 1억 5,500만 원을 일부 납부해서 6,000만 원이 미납이며 월 100만 원씩 정기적으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7년 귀농지원사업 보조금 실태 점검과 관련해서 귀농어업인 주택 수리 보조금사후관리 소홀로 5명에 대해 1,000만 원을 회수토록 조치되어 3명이 400만 원을 납부를 하였고 현재 2명이 600만 원 미납되어 있습니다. 또한 2018년도 종합감사결과 회수금액 1억 7,200만 원 중 4,900만 원이 현재 미납된 상태로써 FTA 폐업지원금 부당 지급 2건에 6,200만 원 중 2,700만 원을 일부 납부하였고 문화재 보수사업 보조금 과다 지급과 관련해서 1건에 1,600만 원 중 200만 원 일부 납부되었습니다. 현재 체납분은 6건에 1억 1,500만 원에 대해서는 세외수입 징수부서에서 분할납부로 징수 및 독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관심을 가지고 납부 완료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하이글로벌과 상생활력사업 현재 추진현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2018년 4월 우리군에서는 하이글로벌그룹과 렌터카 사업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고 동 사업추진 시 렌터카 1만대 등록에 따른 취·등록세로 40억 원을 세수확보를 예상하였습니다. 이후 2018년 7월에 실시업무협약 후 구체적 실무협의 추진과정에서 하이글로벌그룹 측에서 렌터카 차고지사업과 연계한 항공아카데미교육원과 교육용 활주로 사업 등을 추가로 요구함에 따라 비행기 이·착륙에 따른 소음발생 우려 등 주민들의 부정적인 여론이 있어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하였으며 그로 인해 더 이상 진척을 보이지 못한 사항에서 동 사업추진은 현재 사실상 종결된 상항입니다. 이상으로 기획홍보실 소관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위등   
   수고하셨습니다. 안타깝습니다. 보충질문을 하시기 전 본의장이 분명히 집행부에서 이석하게 되면 휴회를 한다고 했습니다. 잠깐 정회를 하겠습니다. 따라서 관계 공무원이 다 자리가 되시면 다시 개의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네 왕윤채 의원님.
왕윤채 의원   
   네.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8대 의회가 출범해서 위등 의장님을 비롯해서 여러 의원님들이 많은 의원님들이 의견을 교환하고 또 대안을 찾고 있습니다. 정례회는 이미 예고를 했고 그다음에 어느 행사에 가서 축사보다도 충분히 정례회에서 의원들 의견을 많이 듣고 경청하고 또 대안을 같이 연구하는 자리입니다. 누구를 위해서 우리 정례회가 있습니까?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 군수님은 행사장 축사하기 위해서 가는 겁니다. 이게 말이 됩니까? 아니 우리 정례회가 한 달간 합니까? 기껏 해봤자 4일합니다. 이거는 정말 잘못됐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의장님께서 말씀했는데 불구하고 시급을 요구하는 국책사업이라든지 그런 거면 이해를 합니다. 그건 아니잖아요. 이상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위등   
   더 의원님 하실 얘기 있습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
   없으시면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31분 정회)
(14시20분 속개)
○ 의장 위등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오전에 정회하였던 것은 본의장이 고지를 했던 사항으로 집행부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통해 충실한 답변을 듣기 위함이었습니다. 의원님들과 사전에 협의한대로 기획홍보실 보충질문은 6월 7일 금요일 제3차 본회의에서 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
   그러면 오늘 군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 휴회의 건(의장 제의)      
(14시21분)
○ 의장 위등   
   의사일정 제2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군정질문 답변 자료수집을 위해 6월 6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시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3차 본회의는 6월 7일 오전 10시에 개의해서 계속하여 집행부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7회 장흥군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22분 산회)

○ 출석의원 : 7인

○ 출석공무원 : 19인

  •       군        수          정종순
  •       부   군   수          한동희
  •       기획홍보실장          방해권
  •       총 무 과 장            김백수
  •       종합민원과장          방지영
  •       재 무 과 장            조국선
  •       문화관광과장          추상이
  •       주민복지과장          송남신
  •       지역경제과장          김형찬
  •       농 산 과 장            문정걸
  •       해양수산과장          정창태
  •       환경관리과장직무대리        이병모
  •       산림휴양과장          문봉대
  •       재난안전과장          안병진
  •       건설도시과장          길현종
  •       보  건  소  장        김규중
  •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영모
  •       축산사업소장          김성호
  •       수도사업소장          문영백

○ 의회사무과 :   5인

  •     사  무  과  장     김  승  태
  •     수석전문위원     오  병  찬
  •     전  문  위  원     김  해  중
  •     의  사  팀  장     김  용  국
  •     주    무    관     백  형  배

○ 회의록 서명   

  •      의          장    위      등
  •     의          원    윤  재  숙
  •     의          원    김  재  승
  •     사  무  과  장    김  승  태